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열흘 넘게 지속되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총파업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정치파업’으로 규정하고 강경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인데, 건설 현장과 항만 등 산업계의 피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최상민 기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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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제목 : (상단)단양 한일시멘트 앞 (하단)전국동시 민주노총 총파업‧총력투쟁대회>
한일시멘트 공장 앞.
300여명의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모였습니다.
6일부로 민주노총은
총파업을 선언하며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었습니다.
<현장음>
지난 11월 29일
정부의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 이후
시멘트 출하는
평소 수준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중간제목 : (상단)업무개시명령 후 시멘트 출하 ‘평소 수준 회복’ (하단)성신양회 2만4천875톤 ‘99.5%’…한일시멘트 2만 2천461톤 ‘123%’>
단양 성신양회는
평상시 출하량
2만5천톤의 99%수준인
2만 4천800여톤,
한일시멘트는
평상시 육상 수송 물량의
123%인 2만2400여톤을
출하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정부와 화물연대의
두 차례 협상은 결렬 됐고
결국 전국 총파업으로
확산됐습니다.
<현장인터뷰>김선혁///민주노총 충북본부 본부장
“(6일)오늘은 우리가 이곳에서 화물 노동자들을 엄호하고 사수하기 위해서 모였습니다. (7일)내일부터는 대정부 투쟁을 실행합시다. 노동자의 분노와 노동자의 권리를 되찾을 수 있는 투쟁을 (전개합시다.)”
윤석열 정부는
정당한 노동 요구를
탄압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현장인터뷰>김장열///민주노총 제천단양지부 지부장
“우리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건 최소한의 임금 보장과 안전하게 운전해 달라고 하는 너무나 정당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국민에게 피해를 준다고 경제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고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습니다. 하물며 운행하지 않으면 형사처벌까지 한다고 합니다.”
민주노총의 가세는
화물연대의 투쟁 동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정부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민주노총의 총파업까지 가세해
민생과 산업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중간제목 : 정부 ‘법과 원칙대로 단호 대처’…정유‧철강 분야 ‘추가 업무개시명령’도>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필요시 시멘트에 이어
정유와 철강 등도
즉각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다는 방침입니다.
S.U///정부와 노동계의 강대강 대치 상황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안정화된 시멘트 출하에 다시금 차질이 우려될 전망입니다.
ccs뉴스 최상민입니다.(편집 안동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