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지역 명소를 알려라”…노래로 지자체 홍보
박종혁 기자 2020-11-23

요즘 지자체마다 특색 있는 영상들로 지자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제천과 괴산에서는 유명 가수와 협업해 지역 특색이나, 지명을 넣은 노래를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박종혁 기잡니다.
<노래음>
“다 제쳐놓고 제천으로 Ride 다 제쳐놓고 외쳐봐 all right“


최근 제천시가 내놓은
‘다 제쳐놓고 제천’이라는 제목의 노래입니다.


지역의 명소이자 특색을 가사에 넣어
제천에서 즐길 수 있는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노래음>
“빨간 오뎅 매콤하게 한 입 한 뒤에 빨리 가야 돼 네 표정도 밝아 오네 갑인지 을인지 잊고 걸어 의림지 우선 너부터 챙겨 그게 가장 필요한 의리지”


올해 유리전망대가 생긴
용추폭포에 관한 내용은 물론
제천의 대표 음식 브랜드인
‘약채락’도 노래를 통해 알립니다.
<인터뷰> 최광현 / 제천시 관광미식과 관광미식팀
“젊은층의 방문을 유도하고, 호기심도 유발시키기 위해서 (노래를 제작하게 됐고) 뮤직비디오도 촬영해 충주, 제천, 단양, 영월의 공동 홍보물로 만들어 전국에 홍보할 예정....”


괴산군에서는
아이돌 가수가 부른 노래와 뮤직비디오로
지역의 대표 관광지인
‘산막이옛길’을 홍보합니다.
<노래음>
“그것보다 더 이쁠 순 없지 내 눈에 모두 담을 수 있겠지 너에게만 더 보여줄게 시작해 우리들만의 산막이옛길”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지
채 일주일도 안 됐지만,
벌써 유튜브 조회수가
3만 5천 회를 넘었습니다.
<전화인터뷰> 송연섭 / 괴산군 문화체육관광과 관광팀
“괴산의 대표 관광명소인 산막이옛길을 모티브로 10대에서 30대 젊은층을 겨냥한 인기 아이돌 걸그룹 위키미키가 부르는 ‘산막이옛길을 달리는 소녀’와 중장년층을 겨냥하여 국내 정상급 트로트 뮤지션 주현미 씨가 부르는 ‘연하구곡가-각시바위의 전설’이 공식 음원으로....”


<중간제목 : 한국관광공사, 독특한 노래와 춤 영상으로 국내 관광명소 홍보 ‘호응’>


이와 비슷하게
한국관광공사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관광 명소를
소개하기 위해 만든 영상이
노래와 함께 젊은층의 눈길을 사로잡아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이제윤 / 영상·문화 콘텐츠 기업 관계자
“BTS의 앨범재킷을 촬영한 강릉 향호해변, 여수밤바다의 여수야경이 K-POP 팬들의 관광 성지가 된 것처럼 K-POP이나 영상콘텐츠의 재료로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할 경우 콘텐츠를 소비하는 세대, 특히 MZ세대에는 SNS 공유나 확산을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가....”


과거에는 기성 가수와의 협업으로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지역을 알리는 노래를 내놓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젊은 세대에 맞춘 홍보 전략이
지자체 마다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CCS뉴스 박종혁입니다. (편집 안동오) (영상제공 : 제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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