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충청권 '메가시티'…청주 지하철시대 열리나?
황정환 기자 2020-12-14

청주에도 지하철 시대가 열릴 수 있을까요?
꿈 같은 이야기가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청주에서 세종을 거쳐 대전을 연결하는
광역 철도망 노선을
충청권 4개 시도가 전격 합의했기 때문인데요.

'충청권 메가시티' 첫 발인
광역철도망 구축의 의미와 전망,
그리고 과제를 세 차례에 걸쳐 집중 보도합니다.

먼저 충청권 4개 시도의 합의안 마련 소식,
황정환 기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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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4개 시도, 광역 철도망 구축 노선안 합의>

충청권 4개 시도가 다시한번 손을 맞잡았습니다.

550만 충청을 하나로 연결하는
광역 철도망 구축 노선안을 합의하고,

이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협의 난항 있었지만, '메가시티' 구축에 뜻모아>

그 동안 충청권 4개 시도는
기존 경부선 활용과 청주시내 통과 문제 등을 두고

입장 차를 보이며 협의에 난항을 겪어 왔습니다.

그러나 초광역생활권 '메가시티' 구축이 시급하다는데
뜻을 함께하고

그 시작이 광역철도망이라는 공감대와 함께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진 겁니다

<인터뷰> 이시종 충북도지사
"메가시티에 철도망이 절반의 성공은 아니지만 절반의 시작은 한 것이다. 메가시티 절반의 시작을 이 철도망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이춘희 세종시장
"정말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여러가지 이견들을 잘 조정하고 이렇게 합의문이 만들어지게 됐는데 우리 시도지사님들께서도 흔쾌히 양보도 하시고 잘 협의를 해주셔서 "

<계획안 확정되면 청주 지하철시대 열려>

충북 입장에선 그야말로 최상의 결과물입니다.

대전에서 세종을 거쳐 오송,
그리고 청주도심을 통과해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노선안이

충북의 바람대로 공동 건의문에
고스란히 담겼기 때문입니다.

수요 부족과 비용을 우려하는 세종과
이미 확정된 충북선 고속화 노선 활용에
비중을 뒀던 대전을 설득한 결괍니다.

이같은 안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돼
실제 추진되면

청주 도심에 세종과 대전을 오가는 지하철이
들어서게 됩니다.

<교통 중심 오송역·청주공항 이용객 증가 예상>

이렇게 되면 KTX 분기역인 오송역은
충북선 고속화에 지하철 환승이 더해지며
활성화에 기폭제가 되고,

청주공항도 접근성 향상으로
이용객이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청주 도심 역시 대전과 세종을
지하철로 오가는 광역 생활권이 만들어지며

상대적으로 여력이 풍부한
도시 개발 수요를 끌어 당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김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
"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지하로 통과하는 지하철이 건설되면 도심 교통해소와 도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봅니다."

'메가시티'를 향한 충청권 4개 시도의 의기투합이

먼 미래 꿈 같은 이야기로 여겨졌던
청주 지하철 시대를 활짝 열게 될 지 주목됩니다.

황정환입니다. (박강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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