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청주버스 준공영제 사업 ‘빨간불’
임가영 기자 2015-10-29

청주시가 내년 7월 도입 예정이던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관내 버스 업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우진교통이 시의 사업 추진과정의 문제 등을 제기하며 사실상 사업 참여 거부 의사를 밝혔기 때문입니다.
임가영 기자의 보돕니다.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조정 관리 권한은 청주시가 갖는 대신 비수익 노선에 대한 버스회사의 손실을 시가 지원하는 제도가 바로 '버스준공영제'입니다.
시는 내년 7월을 도입을 목표로 이 사업을 추진 중에 있지만 비상이 걸렸습니다.
관내 버스 420대 가운데 113대를 보유하고 있는 우진교통이 사업에 제동을 걸었기 때문입니다.
우진교통은 시가 앞으로 10년간 5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버스 업체들의 재정투명성과 투자 계획을 공개하지 않는 등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또한 시가 사업 추진을 하면서 협의 과정을 외부에 공개하지 말라며 버스 업체에 '보안각서'를 요구했다고 주장합니다.
일부에서 제기된 시내버스 업체들의 초과 이윤설은 사실이라고 폭로했습니다.
버스 업체들의 회계 자료상의 당기순이익과 실사에서 드러난 실제순이익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시가 알고 있었는데도 이를 외면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시가 사업 추진 과정을 모두 공개하지 않는다면 준공영제 참여를 거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재수 우진교통 대표> "..........."
이에 대해 시는 준공영제가 시행되면 버스 업계에 과다 지출되는 보조금이 줄어드는데 따른 업체의 반발 움직임이 표출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안각서' 요구 또안 업체들과 협의를 거친 것인데 이제와서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c.g in 청주시 지난해 보조금 지급 현황 실제로 청주시의 버스 보조금 지급 액수는 전국 최고 수준. 시는 지난해 청주 지역 6개 시내버스 회사에 보조금으로만 총 293억원을 지급했습니다.
1대당 7천만원씩을 지원한 것인데 서울시가 대당 3400만원, 부산시 4300만원 등에 비하면 엄청난 수칩니다.///c.g out
시는 보조금 절감 차원에라도 명확한 버스업계의 표준원가를 측정해 준공영제를 시행한다는 입장이지만 우진교통이 반대할 경우엔 이마저도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청주의 버스노선체제는 '공동배차제'로 돼 있지만 준공영제를 도입할 경우 회사마다 개별노선제를 운영해야 하는데 우진교통이 참여하지 않으면 사업 추진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신승철 청주시 교통선진화 팀장> "우진이 참여하면 버스의 3/1이 참여한해도 곤란한 상황..."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표준원가를 보정해 재정절감을 거둘 수 있는 버스준공영제. 우진교통이 이에 반대하면서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hcnnews 임가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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